생활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안 좋은 음식

by Nature Of The Universe 2023. 6. 6.

혈압이 높은 것도 좋지 않지만, 반대로 너무 낮아도 우리 몸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저혈압이 오게 되면 시야가 흐려지면서 몸이 풀려 의식을 잃을 수가 있는데요. 저혈압도 음식으로 어느 정도 완화를 시킬 수가 있습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은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혈압을 직접적으로 높일 수 있는 특정 식품은 없지만 식단에 특정 식품을 포함하면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고 건강한 범위 내에서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10가지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짠 음식

소금에 절인 견과류, 올리브, 피클과 같은 나트륨이 풍부한 음식을 적당량 포함하거나 식사에 약간의 소금을 추가하면 혈압을 약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나트륨 섭취량을 늘리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종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 수분을 유지하면 혈액량을 유지하고 건강한 혈압 수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잎이 많은 채소

시금치, 케일, 근대와 같은 식품에는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마그네슘과 칼륨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

비트에는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전환되는 질산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산화질소는 혈관을 이완하고 확장시켜 잠재적으로 혈압 조절을 돕습니다.

 

셀러리

셀러리는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고 건강한 혈압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륨을 포함한 식물 화학 물질과 미네랄의 천연 공급원입니다.

 

오트밀

오트밀과 같은 통곡물은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심장 건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혈당 지수가 낮습니다. 즉, 포도당을 혈류로 천천히 방출하여 지속적인 에너지를 제공하고 혈압 조절을 돕습니다.

 

요거트

저지방 또는 그릭 요거트는 정상적인 혈압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슘과 칼륨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생선

연어, 고등어, 정어리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심장 건강과 관련이 있으며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

코코아 함량이 높은(70% 이상) 다크 초콜릿에는 혈류를 개선하고 잠재적으로 건강한 혈압을 지원하여 심혈관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플라보노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견과류와 씨앗

아몬드, 호두, 아마씨, 치아시드는 마그네슘, 칼륨, 섬유질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심장 건강을 지원하고 건강한 범위 내에서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안 좋은 음식은 뭘까?

 

카페인

커피, 차 또는 에너지 드링크와 같은 과도한 양의 카페인 음료를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한 후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잠재적으로 저혈압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또한 탈수에 기여하여 혈압을 더욱 낮출 수 있습니다.

 

가공 및 짠 음식

패스트푸드, 가공 스낵 및 포장 식사와 같은 가공 및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나트륨 섭취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높은 나트륨 섭취는 체액 저류로 이어지고 일부 개인의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단 음료

탄산음료, 가당 주스, 에너지 드링크와 같은 단 음료를 섭취하면 체중 증가에 기여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혈압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식

과식을 많이 하면 혈액이 소화계로 우회되어 일시적으로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더 적게, 더 자주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목욕이나 사우나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거나 사우나에서 과도한 시간을 보내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감초

과도한 양의 감초 또는 감초 뿌리 추출물을 함유한 제품을 섭취하면 일부 개인의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호르몬 조절과 체액 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글리시리진이라는 화합물의 존재 때문입니다.

 

특정 약물

항고혈압제, 이뇨제 및 특정 항우울제와 같은 일부 약물은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저혈압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약물 부작용에 대해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 거르기

식사, 특히 아침 식사를 거르면 혈당 수치가 떨어지고 잠재적으로 저혈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양의 물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하지만 적절한 전해질 섭취 없이 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 나트륨 수치가 희석되어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와 전해질 수준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