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저혈압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by Nature Of The Universe 2023. 6. 7.

고혈압이 소리 없는 살인마라면 저혈압은 무엇일까요? 저혈압도 고혈압만큼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저혈압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저혈압이란?

 

저혈압이라고도 하는 저혈압은 동맥벽에 대한 혈액의 힘이 정상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혈압은 수축기 혈압(상단 숫자)과 이완기 혈압(하단 숫자)의 두 가지 값을 사용하여 측정됩니다. 정상 혈압은 일반적으로 약 120/80mmHg(수은 밀리미터)입니다. 저혈압은 일반적으로 90/60 mmHg 미만의 수치로 정의됩니다.

 

그러나 낮은 것으로 간주되는 것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증상이나 건강 문제없이 자연스럽게 혈압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정상 수축기 혈압 120 mmhg 미만, 이완기 혈압 80 mmhg 미만
저혈압 수축기 혈압 90 mmhg 이하, 이완기 혈압 60mmhg 미만

 

저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일까?

 

  • 뇌로 가는 혈류 감소: 저혈압은 뇌로 가는 혈류가 부족하여 어지러움, 현기증, 심지어 실신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뇌가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면 일시적인 의식 상실을 일으키거나 심한 경우 뇌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심장 기능 손상: 저혈압은 혈액을 효과적으로 펌핑하는 심장의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너무 낮아지면 심장은 신체의 조직과 기관으로의 적절한 혈류를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여 빠르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저혈압은 심장에 무리를 주어 잠재적으로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장기 손상: 저혈압으로 인한 불충분한 혈류는 신장, 간, 장과 같은 다양한 장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기관들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산소와 영양분의 꾸준한 공급이 필요합니다. 혈류 감소는 필수 기능을 수행하는 능력을 손상시키고 잠재적으로 장기 손상 또는 기능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근본적인 상태 악화: 관상 동맥 질환이나 심부전과 같은 특정 건강 상태가 있는 개인의 경우 저혈압이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은 이미 혈류가 손상되었을 수 있으며 혈압을 더 낮추면 증상이 악화되거나 합병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낙상 및 부상: 저혈압은 특히 노인의 낙상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면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이 발생하여 균형을 잃고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저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은 무엇일까?

 

  • 실신 또는 의식 상실: 갑작스러운 혈압 강하는 현기증, 현기증 또는 실신(실신)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낙상, 부상 및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장기 손상: 뇌, 심장 및 신장과 같은 중요한 장기로의 혈류 부족은 조직 손상 또는 장기 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저혈압은 적절한 산소와 영양분을 받는 장기의 능력을 손상시켜 장기 부전이나 장기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쇼크: 심한 경우 매우 낮은 혈압은 신체가 상당한 양의 혈액이나 체액을 잃을 때 발생하는 저혈량성 쇼크라는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는 다발성 장기 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 수술 중 위험 증가: 저혈압은 수술 중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상처 치유 속도를 늦추며 마취 및 수술 중 합병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인지 기능 감소: 뇌로의 부적절한 혈류는 인지 기능을 손상시켜 집중력, 기억력 및 정신 명료성에 어려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상 활동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피로와 쇠약: 만성 저혈압은 근육과 조직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불충분하여 지속적인 피로와 쇠약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이 오는 원인과 증상은?

 

탈수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혈액량이 적어져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과도한 발한, 구토, 설사 또는 충분한 수분 섭취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

고혈압 약물, 이뇨제, 알파 차단제 및 일부 항우울제와 같은 특정 약물은 부작용으로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심장 문제

심부전, 심장 판막 장애 또는 약한 심장 근육(심근병증)과 같이 혈액을 효과적으로 펌프질하는 심장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는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내분비 장애

부신 기능 부전(애디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또는 저혈당(저혈당증)과 같은 호르몬 불균형은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혈

부상, 수술 또는 내출혈로 인한 상당한 실혈은 낮은 혈액량과 결과적으로 낮은 혈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중증 감염(패혈성 쇼크)

감염은 패혈성 쇼크로 알려진 저혈압을 유발하는 신체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입니다.

 

알레르기 반응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는 호흡 곤란, 얼굴과 목의 붓기와 같은 다른 증상과 함께 혈압 강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

일부 여성은 임신 중, 특히 초기 단계에서 일시적인 혈압 강하를 경험합니다. 영양 결핍: 비타민 B12 및 엽산과 같은 특정 영양소의 결핍은 저혈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앉거나 누운 자세에서 일어설 때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자율 신경계 장애, 장기 침상 안정 또는 특정 약물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저혈압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어지러움 또는 현기증

빠르게 일어서거나 자세를 바꿀 때 현기증, 어지러움 또는 기절을 느끼는 것은 저혈압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이것은 뇌로 가는 혈류의 일시적인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시야 흐림

갑작스러운 혈압 강하는 눈으로 가는 혈류에 영향을 미쳐 일시적으로 시야가 흐려지거나 희미해질 수 있습니다.

 

피로 및 쇠약

저혈압은 피로, 쇠약 및 에너지 부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또는 구토

저혈압이 있는 일부 개인은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때때로 토할 수 있습니다.

 

창백하거나 축축한 피부

저혈압은 피부 표면으로의 혈류 감소로 인해 창백하거나 냉/축축한 피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빠르거나 얕은 호흡

경우에 따라 저혈압으로 인해 호흡이 빠르거나 얕아질 수 있습니다.

 

빠르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

저혈압은 심계항진으로 알려진 빠르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집중력 저하

뇌로 가는 혈류가 부족하면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차가운 손과 발

사지의 혈액 흐름이 감소하면 손과 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실신 또는 의식 상실

저혈압이 심한 경우 실신 또는 의식 상실(실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 치료방법은 없을까?

 

저혈압 또는 저혈압의 치료는 근본 원인과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경미한 경우 증상이 귀찮거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혈압이 심각한 증상이나 합병증을 유발하거나 기저 질환으로 인한 경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분 및 염분 섭취 증가

수분 및 염분 섭취를 늘리면 혈액량이 증가하여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 문제나 고혈압과 같은 기존 질병이 있는 경우, 수분 및 염분 섭취에 대한 맞춤형 권장 사항을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압박스타킹 착용

압박스타킹은 다리의 정맥을 압박해 혈액이 고이는 것을 막아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준다. 이것은 혈압을 높이고 현기증이나 현기증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급격한 자세 변화 피하기

현기증이나 실신을 유발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혈압 강하를 방지하기 위해 앉거나 누운 자세에서 천천히 일어나주세요.

 

소량씩 자주 식사하기

하루 종일 소량의 식사를 더 자주 하면 식후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혈압 강하를 유발할 수 있는 과식을 피하세요.

 

근본적인 원인 피하기

더운 환경, 오래 서 있는 것, 과도한 음주와 같은 저혈압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을 식별하고 피하세요.

 

약물

경우에 따라 저혈압을 관리하기 위해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혈액량을 늘리거나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 약물과 복용량은 근본 원인과 개별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기저 질환 치료

저혈압이 심장 문제나 호르몬 불균형과 같은 기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기저 질환을 치료하면 혈압 수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수정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채택하면 혈압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단 유지, 스트레스 수준 관리 및 충분한 수면이 포함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