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BCAA와 EAA의 차이는 뭘까? EAA의 효능까지 알아보자!

by Nature Of The Universe 2023. 6. 6.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하시면서 BCAA와 EAA제품을 먹곤 합니다. 그러나 BCAA와 EAA의 차이를 모르고 한 가지만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차이점이 뭘까요? 오늘은 BCAA와 EAA의 차이점이 뭔지 알아봅시다.

BCAA와 EAA의 차이점은?

BCAA(Branched-Chain Amino Acid) 및 EAA(Essential Amino Acid)는 모두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 유형입니다. 그러나 둘 사이에는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 구성: BCAA는 EAA의 하위 그룹입니다. BCAA는 류신, 이소류신 및 발린의 세 가지 아미노산으로 구성됩니다. 이 세 가지 아미노산은 분지형 분자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EAA는 ​​신체가 스스로 생성할 수 없고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9가지 아미노산 그룹을 말합니다. 세 가지 BCAA 외에도 EAA에는 히스티딘, 라이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및 트립토판도 포함됩니다.
  • 발견되는 음식: BCAA는 주로 육류, 가금류, 생선, 계란, 유제품 및 콩류와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EAA는 이러한 동일한 단백질 공급원에도 존재하지만 더 다양한 식품에서 발견되는 추가 아미노산을 포함합니다.
  • 기능: BCAA, 특히 류신은 주로 근육 단백질 합성 자극, 근육 성장 촉진, 근육 회복 및 복구에 관여합니다. 그들은 또한 운동 중에 에너지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BCAA를 포함한 EAA는 ​​근육 단백질 합성을 넘어 신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신경 전달 물질 합성, 호르몬 생산, 면역 기능 및 조직 복구와 같은 수많은 생리적 과정에 관여합니다.
  • 보충제: BCAA 보충제는 근육 형성, 운동 수행 및 회복에 잠재적인 이점이 있기 때문에 격렬한 신체 활동에 종사하는 운동선수와 개인에게 상당히 인기가 있습니다. BCAA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3개의 분지쇄 아미노산만 포함합니다. 반면에 EAA 보충제는 세 가지 BCAA를 포함하여 더 광범위한 필수 아미노산을 제공합니다. EAA 보충제는 전반적인 단백질 합성을 지원하거나 회복을 최적화하거나 특정 아미노산 결핍을 해결하려는 개인이 자주 사용합니다.
  • 포괄적인 아미노산 프로필: BCAA는 근육 단백질 합성에 중요하지만 최적의 단백질 합성 및 기타 생리학적 기능을 위해서는 9가지 EAA가 모두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BCAA만으로도 특정 상황에서 유익할 수 있지만 모든 필수 아미노산의 균형 잡힌 섭취는 전반적인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요약하면 BCAA는 세 가지 특정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EAA의 하위 그룹입니다. BCAA 보충제는 주로 근육 단백질 합성 및 운동 관련 이점을 목표로 하는 세 가지 아미노산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반면에 EAA 보충제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제공하여 단백질 합성 및 전반적인 건강을 지원하는 보다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EAA가 상위버전이라면 효능은?

 

단백질 합성

EAA는 ​​신체가 근육 조직을 만들고 복구하는 과정인 근육 단백질 합성에 필수적입니다. 적절한 EAA 섭취는 근육 성장, 회복 및 유지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근력 및 성능

EAA, 특히 류신은 근육 단백질 합성을 자극하고 특히 저항 운동과 결합할 때 근력을 강화하고 운동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회복 및 근육통 감소

EAA, 특히 류신과 이소류신은 격렬한 운동 후 근육 손상을 줄이고 빠른 회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근육통이 줄어들고 후속 운동에 대한 준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운동 지구력

EAA는 ​​신체에 에너지 생산을 위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아미노산 공급원을 제공함으로써 장기간의 지구력 운동 중에 피로의 시작을 지연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사 건강

EAA는 ​​인슐린 감수성, 포도당 대사 및 전반적인 대사 기능을 지원하여 대사 건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대사 장애가 있거나 체중 관리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 기능

EAA는 ​​최적의 면역 기능에 필요하며 면역 세포, 항체 및 기타 면역 체계 구성 요소의 생산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EAA 섭취는 면역 반응을 강화하고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 기능 및 기분 조절

EAA는 ​​뇌 기능 및 기분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로토닌 및 도파민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합성에 관여합니다. 적절한 EAA 섭취는 인지 기능, 정신 명료성 및 전반적인 기분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처 치유 및 조직 복구

EAA는 ​​조직 성장 및 복구에 필수적입니다. 그들은 상처 치유, 콜라겐 합성 및 피부, 뼈 및 힘줄을 포함한 다양한 조직의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호르몬 생산

EAA는 ​​성장 호르몬, 인슐린, 테스토스테론을 포함한 체내 호르몬 생산 및 조절에 관여합니다. 균형 잡힌 EAA 섭취는 적절한 호르몬 기능과 균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단백질 균형 및 건강

EAA는 ​​세포, 조직, 효소 및 기타 신체의 생물학적 화합물의 구조와 기능에 필수적인 단백질의 구성 요소입니다. 균형 잡힌 EAA 혼합을 섭취하면 전반적인 단백질 균형을 유지하고 다양한 생리학적 과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