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다음주 수요일 전국에 빗줄기..

by Nature Of The Universe 2023. 6. 17.

다음 주 19일에서 24일 사이에는 전국이 대체로 구름이 많고 흐린 날씨를 보이다가 화요일에는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수요일엔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릴 것 같습니다. 

게다가 다음 주 월요일 10일엔 서울의 낮 최고기온이 34도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비가 오기 전에는 항상 후덥지근해지는 것 같습니다. 아침 기온은 18~23도, 낮 기온이 25도에서 최고 34도까지 올라갈 것 같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갑자기 찾아온 한여름 더위에 온열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항상 500ml 생수병을 휴대하고 수분 보충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낮과 저녁때 기온도 일교차가 심해서 몸이 적응하지 못해 감기에 걸리실 수도 있으니 항상 조심하시고, 잘 버텨봅시다.

비가 오기 전에 더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는 흔히 날씨가 덥고 습해지면 소나기가 올 것을 예상하게 됩니다. 이런 소나기가 내리려면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한데요. 하나는 지면의 온도가 높아야 하고, 둘째는 대기 속의 습도가 높아야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수증기가 열을 방출하면서 물이 되고, 뜨거운 여름철 기온과 합쳐져 습도도 같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액화열을 방출하기 때문에 후덥지근해지는 것인데요. 비는 수증기가 되어 상승기류를 타고 올라가게 되고, 온도가 내려가게 되면 액화되면서 바로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액화가 되는 과정에서 액화열을 방출하게 됩니다. 물이 얼 때 주변의 물의 열을 방출해서 더 차가워지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