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매실 효능 10가지와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by Nature Of The Universe 2023. 6. 19.

단맛과 신맛이 적절하게 조화된 매실은 보약으로 생각하고 마시기도 합니다. 3~4월에 아름다운 매화꽃이 꽃비를 내리며 지고 5~6월이 되면 꽃이 있던 자리에 파란 매실들이 알알히 맺혀 수확의 손길을 기다립니다. 탐낼 만큼 아름다운 꽃과 열매를 맺는 나무의 열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매실'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소화에 도움이 되는 매실의 효능은?

 

소화 건강: 건강한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며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는 식이 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면역 체계 지원: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일반적인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항산화 활동: 페놀 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를 포함한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자유 라디칼로 인한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호흡기 건강: 한의학에서는 매실이 호흡기 건강에 이롭다고 생각합니다. 기침을 진정시키고 가래를 줄이며 호흡 곤란을 완화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항염증 특성: 폴리페놀과 같은 일부 화합물은 항염증 효과가 입증되어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 강장제: 전통 의학에서 종종 소화 강장제로 사용됩니다. 소화를 촉진하고 식욕을 개선하며 소화 불량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 건강: 매실에는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이 들어가있어서, 음주 후에 섭취해도 간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구강 건강: 잇몸을 조이고 입안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수렴성으로 유명합니다. 때때로 구강 건강을 지원하고 잇몸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피부 건강: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스킨케어 제품에 자주 사용됩니다. 산화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 징후를 줄이며 건강한 안색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매실에는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가있습니다. 또한 구연산과 사과산, 호박산 등이 들어가 있는데 구연산이 혈액 속에 쌓여 있는 산성 노폐물을 배출시켜 줘서 동맥경화, 고혈압, 암 등 성인병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매실을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이처럼 매실이 우리에게 건강한 음식이라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매실을 무분별하게 먹었다간 오히려 우리 몸에 독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보통 매실을 설탕에 절여 만드는 매실청을 주로 먹는데요. 하지만 매실청에는 당이 많이 들어가있어 과다 섭취를 하게 된다면 여러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매실청을 물과 1대 4로 희석해 하루 두 잔만 마셔도 무려 46g의 당류를 섭취하게 되는데요. 

 

당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당분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몸을 돌아다니면서 독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건강을 챙길려고 먹었던 매실청이 오히려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독이 되는 음료로 변하기 때문에,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마실 때 너무 진하게 타지 않도록 주의해서 마셔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