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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증 증상과 원인은?

by Nature Of The Universe 2023. 6. 18.

난독증이란 학습 장애의 유형 중 하나인 읽기가 잘 되지 않는 장애를 의미하며, 그 정의는 다양합니다. 언어를 읽고, 듣고 이해하거나 소리 내어 읽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난독증이 있으면 읽기 능력이 연령, 교육 수준, 지능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 때문에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난독증에는 세 가지 분류가 있습니다.

  • 시각적 난독증: 단어를 보고 이를 소리 내어 읽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 청각적 난독증: 비슷한 소리를 구분하고 입으로 발음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 운동성 난독증: 글을 쓸 때 손을 어디로 움직여야 할지 헷갈리는 경우

 

  • 난독증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 난독증은 유전적 요소를 시사하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된 특정 유전자가 여전히 연구되고 있지만 특정 유전자가 난독증에 잠재적으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여러 유전자가 서로 상호 작용하고 환경 요인과 상호 작용하여 난독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뇌의 차이: 뇌 영상 기술을 사용한 연구에 따르면 난독증이 있는 개인은 뇌 구조와 기능, 특히 언어 처리 및 읽기와 관련된 뇌 영역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언어의 소리와 기호를 처리하고 인식하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음운 처리 어려움: 음운 처리는 언어의 소리를 식별하고 조작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음운 인식에 어려움을 겪어 문자와 소리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어를 해독하고 유창하게 읽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빠른 자동 이름 지정 어려움: 난독증의 또 다른 일반적인 특징은 빠른 자동 이름 지정(RAN) 작업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에는 친숙한 물체, 색상 또는 문자를 빠르게 명명하거나 인식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RAN의 어려움은 난독증이 있는 개인의 읽기 및 철자 어려움과 관련이 있습니다.

 

환경 요인: 정확한 역할은 아직 조사 중이지만 특정 환경 요인도 난독증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조산, 저체중 출생, 임신 중 담배 연기 노출, 조기 언어 노출 제한 또는 문해력 개발 기회와 같은 요인이 잠재적인 환경적 영향으로 제시되었습니다.

 

  • 난독증의 증상은?

읽기 어려움: 난독증이 있는 개인은 종종 읽기의 정확성, 유창성 및 이해력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들은 단어를 해독하고, 시력 단어를 인식하고, 적절한 표현으로 큰 소리로 읽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철자 및 쓰기의 어려움: 난독증은 철자 및 쓰기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은 단어를 정확하게 철자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자주 철자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글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음운인식의 문제: 음운인식은 언어의 소리를 인식하고 조작하는 능력을 말한다. 난독증이 있는 개인은 단어에서 개별 소리를 식별하고 조작하는 것과 같은 작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예: 운율 맞추기, 구분하기, 혼합하기).

 

느리거나 부정확한 읽기: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은 또래에 비해 읽기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또한 단어를 잘못 읽거나 건너뛰거나 유사하게 보이는 단어로 대체하는 등 자주 실수할 수 있습니다.

 

단어 검색 및 언어 표현의 어려움: 난독증은 기억에서 단어를 검색하고 말로 표현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단어 찾기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고, 생각을 정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대화 중에 일시 중지하거나 특정하지 않은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퀀싱 및 구성의 문제: 난독증은 정보를 시퀀싱 하고 구성하는 개인의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다단계 지침을 따르거나 생각을 논리적 순서로 정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독해 문제: 난독증이 있는 개인은 읽은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연결하거나 정보를 요약하거나 텍스트에서 주요 아이디어를 추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 및 조직의 어려움: 난독증이 있는 일부 개인은 시간 관리, 조직 및 계획 기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과제를 추적하고, 마감일을 관리하고,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치료방법은 없을까?

다감각 구조 언어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활용하여 읽기, 철자 및 쓰기 기술을 가르칩니다. 학습을 강화하기 위해 시각, 청각, 운동감각(촉각 및 움직임) 요소를 결합하는 것과 같은 다감각 기술을 통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별 교육: 난독증이 있는 개인에게는 고유한 강점과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그들의 특정 요구에 맞는 개별 교육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특정 어려움 영역을 해결하기 위한 표적 개입, 전문 튜터링 또는 일대일 지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보조 기술: 보조 기술 도구는 난독증이 있는 개인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음성 변환 소프트웨어,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 오디오북 및 전자 철자 검사기는 읽기, 쓰기 및 이해에 도움이 되는 도구의 예입니다.

 

조정 및 수정: 조정 및 수정은 난독증이 있는 개인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 환경에서 구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과제 또는 시험 시간 연장, 좌석 우선 배정, 보조 기술 이용, 읽기 자료에 대한 대체 형식 제공 등이 있습니다.

 

말하기 및 언어 치료: 난독증은 때때로 말하기 및 언어의 어려움과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말하기 및 언어 치료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전반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존감 및 자기 옹호 구축: 난독증이 있는 개인이 긍정적인 자아상을 개발하고 자신감을 구축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의 강점을 격려하고, 긍정적 강화를 제공하고, 자기 옹호 기술을 장려하면 그들이 도전을 탐색하고 학문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교육자 및 전문가와의 협력: 부모, 교육자 및 전문가 간의 협력은 난독증이 있는 개인을 위한 효과적인 지원 시스템을 만드는 데 필수적입니다. 정기적인 의사소통, 정보 공유, 적절한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협력은 개인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난독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조기 식별 및 개입: 잠재적인 언어 및 학습 장애를 조기에 식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의 언어 발달을 모니터링하고 지체나 어려움의 징후가 있는지 살펴보세요.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소아과 의사, 언어 병리학자 또는 교육 전문가와 같은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추가 평가 및 지침을 받으세요.

 

언어가 풍부한 환경: 어릴 때부터 자녀에게 언어가 풍부한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아이들과 정기적으로 대화하고 책을 읽어주어 다양한 어휘와 언어 경험에 노출시켜 주세요. 토론, 스토리텔링, 오디오북 청취를 장려하여 언어 능력을 향상합니다.

 

음운인식 활동: 음운인식은 언어의 소리를 인식하고 조작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운율 맞추기 게임, 음절 손뼉 치기, 단어를 개별 소리로 나누기 등 음운 인식을 촉진하는 활동에 참여해 주세요. 이러한 활동은 읽기 및 철자법에 대한 강력한 기본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소리 내어 읽기: 자녀와 함께 소리 내어 책을 읽고 공유된 독서 경험에 참여해주세요. 읽으면서 글자, 단어 및 소리를 고쳐주세요. 이것은 그들이 독서에 대한 사랑을 키우면서 인쇄 인식과 음소 인식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 학습 환경 제공: 자녀를 지원하고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교사 및 학교와 대화하여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정 및 개입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개별 요구 사항을 옹호하고 교육자와 협력하여 학습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구현합니다.

 

자존감과 탄력성 증진: 자녀의 강점과 재능을 인정하고 축하함으로써 자녀가 긍정적인 자아상과 탄력성을 구축하도록 도와주세요. 학생들이 학업 이외의 관심사와 취미를 추구하도록 격려하여 균형 잡힌 정체성과 자존감을 키웁니다.

 

성장 마인드셋을 장려하기: 능력은 노력과 인내로 개발될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자녀의 성장 마인드셋을 육성해 주세요. 도전을 성장과 배움의 기회로 보도록 격려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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