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은 지루성 피부염의 한 증상입니다. 사람뿐 아니라 개, 고양이 등은 물론 앵무새 같은 조류에게서 발생하는데요. 또한 머리를 자주 감아도 비듬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원인 때문에 비듬이 생기는 걸까요?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세균
첫 번째 원인은 세균입니다. 비듬형성에 크게 관여하는 세균이 바로 포도상구균인데, 두피의 포도상구균이 증가 할 수록, 비듬이 더 많이,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들을 제거하려면 그들의 먹이인 피지와 수분을 억제해야 합니다.
피지와 수분
두번째 원인은 세균의 먹이가 되는 것, 바로 피지와 수분입니다. 피지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 때문에 과잉분비가 되는데요.
- 유전적 요인
- 두피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음
-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 질병
- 지나친 다이어트
추운 날씨
세 번째 원인은 겨울에는 난방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고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까지 길어서 피부의 수분을 빠르게 날려버립니다. 두피가 건조해지는 것에 신경을 쓰지 못할 때 생기기도 합니다.
감는 방법이 잘못됐을 때
네 번째 원인은 머리를 감는 방법이 잘못된 경우인데, 이 경우가 보통 제일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머리감는게 귀찮아서 대충 감는 경우가 많은데 머리숱이 많고 피부 지성이라면 비듬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샴푸의 용도는 머리카락 감는 용도가 아니라 두피를 감는 용도라서 머리카락이 아니라 두피를 깨끗이 씻어줘야 합니다. 씻어줄 때 손톱 말고 손가락 끝으로 두피를 문질러줘야 합니다.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일때는 답이 없습니다. 피부과에 가서 약을 처방해 주긴 하는데 약을 끊게 되면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도 먹지 말아야 하고, 치료도 병행해야 하는데요. 머리를 열심히 감는데도 비듬이 많이 생긴다면 병원에 가보셔야 되는 게 맞습니다. 특히, 손가락으로 두피를 눌렀을 때 손가락 끝에 기름 같은 것들이 묻어 나오면 빼박이기 때문에 빨리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현명한 선택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먹었을때 비듬이 더 악화될까요?
비듬을 악화시키는 음식들은?
악화시키는 음식
고당 식품: 과도한 양의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효모의 과증식을 촉진하여 잠재적으로 비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단 음료, 사탕, 과자와 같은 식품은 고당 식품의 예입니다.
유제품: 비듬이 있는 일부 개인은 식단에서 유제품을 줄이거나 제거한 후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유제품 소비와 비듬을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증거는 제한적이며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글루텐 함유 식품: 과학적 증거는 제한적이지만 비듬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밀, 보리, 호밀과 같은 글루텐 함유 식품을 피한 후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결은 글루텐 민감성 또는 셀리악병이 있는 개인에게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과 튀긴 음식: 과도한 양의 기름진 음식과 튀긴 음식을 섭취하면 신체의 염증을 촉진할 수 있으며, 이는 일부 개인의 비듬 증상을 잠재적으로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 매운 음식, 특히 캡사이신이 함유된 음식은 두피 자극을 유발하고 특정 개인의 비듬 증상을 잠재적으로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비듬증상을 호전시켜주는 음식은 없을까?
오메가-3 지방산: 지방이 많은 생선(연어, 고등어, 정어리), 아마씨, 치아시드, 호두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은 항염증 특성이 있으며 다음과 관련된 두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한 내장을 촉진하고 간접적으로 피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익한 박테리아가 풍부한 요구르트, 케피어, 소금에 절인 양배추, 김치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면 전반적인 장 건강을 지원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비듬 증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 적절한 비타민 D 수치는 전반적인 피부 건강에 중요합니다.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려면 지방이 많은 생선(연어, 고등어), 강화 유제품, 달걀노른자, 버섯과 같은 음식을 식단에 포함시켜 주세요.
아연이 풍부한 식품: 아연은 건강한 두피와 피부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미네랄입니다. 굴, 쇠고기, 가금류, 호박씨, 콩과 같은 식품은 아연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 항산화제는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피부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다채로운 과일 및 채소(딸기, 감귤류, 잎이 많은 채소, 토마토)와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을 식단에 포함시켜 주세요.
통곡물: 정제된 곡물 대신 현미, 퀴노아, 통밀빵과 같은 통곡물을 선택하세요. 통곡물은 전반적인 피부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 B를 포함하여 더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 수분을 유지하면 두피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건조함과 잠재적인 비듬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듬을 해결하는 방법은 없을까?
가렵다고 머리를 자꾸 긁거나 만지지 않습니다. 두피에 상처가 나서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름진 음식을 자제해 주고, 적정 실내습도를 유지하고 물을 자주 마셔줍니다. 주 1회 정도 두피 스케일링을 해주는 것도 비듬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성 비듬이라면 자신에게 맞는 샴푸를 구입해야 합니다. 매일 머리를 감되, 이틀에 한 번만 샴푸를 사용하여 머리를 감아줍니다. 그리고 머리가 젖어있을 때는, 빗질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마른 수건으로 최대한 물기를 닦아내고 차가운 바람을 이용해서 두피에서 먼 곳부터 말려줍니다. 머리를 감았다면 두피를 보습해줘야 하겠죠. 두피용 로션이나 에센스, 오일 등을 발라줍니다. 아침에 감고 나가는 대신, 밤에 머리를 감고 두피를 잘 건조한 후에 잠을 자줍니다.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염증 효과를 지닌 10가지 음식은? (0) | 2023.06.16 |
---|---|
제로콜라의 위험성은 과연? (0) | 2023.06.16 |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 보행자가 우선일까? (0) | 2023.06.16 |
수액에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부작용은? (0) | 2023.06.16 |
코맥 매카시 별세.. 그의 죽음을 추모하며.... (1) | 2023.06.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