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심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망치는 음식은?

by Nature Of The Universe 2023. 6. 25.

심장 섬네일
심장

24시간 매일매일 쉬지 않고 일하는 우리의 심장은 정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장에 이상이 있을 경우 우리 생명과 정말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평소 심장에 좋음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 앞에서는 천하장사도 무너집니다.

균형 잡힌 식사는 전반적인 신체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데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심장 건강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심장에 좋은 음식은?

 

수박

 

수박에는 리코펜과 시트룰린이 정말 풍부합니다. 수박의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깊고,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 기능을 개선해 줘 심장 건강을 도와주고, 체내에서 아르기닌으로 전환되는 아미노산인 시트룰린이 자연적으로 많아서 혈관을 이완, 확장시켜 줌으로써 심장 관련 상태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계란

 

계란은 슈퍼푸드로 꼽히는 만큼 정말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큰 달걀 한 개에 단백질이 6g이나 들어있고 비타민 13종류와 미네랄이 함유돼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계란은 식이 콜레스테롤을 포함하고 있다는 이유로 심장에는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최근 연구결과들이 이런 상식을 뒤집고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달걀 한 개씩 먹어주면 뇌졸중 위험이 12%나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부

 

두부 및 기타 콩 제품도 심장에 좋습니다. 우리가 기대했던 효과보다는 다소 낮을 수는 있지만, 심장 보호 효과가 정말 큰 편입니다. 두부를 동물성 단백질 대체용으로 먹는다면, 동물성 포화 지방의 섭취를 그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부는 다른 육류 대체품보다 나트륨 함량이 낮습니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꼽히는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서 고혈압, 심장질환을 예방해 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라이코펜은 토마토를 조리할 때 가장 많이 나옵니다.

 

마늘

 

마늘 역시 심장 건강에 좋은 항산화제와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심장질환을 예방해주고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줍니다. 또,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토마토와 동일하게 세포 손상을 막아줘서 각종 암 발병 위험을 낮춰주고 알츠하이머 성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생선

 

심장건강에 가장 좋은 음식으로도 꼽히는 견과류와 생선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심장 혈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아몬드, 호두, 잣, 캐슈너트 등의 견과류에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 이런 성분들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면서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또한 고등어, 연어같은 생선에는 오메가 3이 풍부한데 오메가 3은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의 응고를 막아 혈액 흐름을 좋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견과류는 1주일에 네 번(한 번에 30g), 생선은 1주일에 두 번(한 번에 100g) 정도 먹어주는 게 좋습니다.

 

김치

 

우리나라 대표음식이기도 한 김치는 우리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해 주는데요. 최근 1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김치를 많이 먹은 사람은 단 7일 만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크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김치에 나트륨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 먹지 않도록 합니다.

 

콩류

 

렌틸콩, 검은콩, 강낭콩 등 콩 종류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가있습니다. 이런 섬유질은 우리의 혈압을 낮춰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심장에 좋은 엽산도 들어가 있어 포화지방이 많은 동물 단백질을 대신할 완벽한 식품으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은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놀이 들어가있어서 혈압을 낮춰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지방을 태우는데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특히 코코아가 85% 들어 있는 다크 초콜릿이 가장 효과가 큽니다.

 

포도주, 베리류

 

포도 껍질의 자주색 색소가 강력한 항암작용을 해줍니다. 적포도주를 즐겨 마시는 프랑스인들이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나라 사람들에 비해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습니다. 그 이유는 포도주의 식물성 색소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라스베라트롤이라는 항균 물질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혈관 건강을 지켜주기 때문입니다.

 

 

심장을 망치는 음식은?

 

심장건강에 해로운 음식은 모두가 알고있듯이, 튀김, 도넛 등 트랜스 지방이 포함된 음식입니다. 트랜스 지방은 체내 염증물질을 늘려서 혈관 기능을 망가뜨립니다. 심장 세포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서 협심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팸, 소세지같은 가공육도 마찬가지입니다. 살코기가 아닌 지방 부위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고, 오랜 기간 보존하기 위해 나트륨도 그만큼 많이 넣습니다. 

 

또한, 정제된 곡물도 심장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줍니다. 대표적인 게 밀가루가 있습니다. 적정량은 빵 한 조각이나 시리얼 2분의 1컵 정도로 정말 많은 양을 먹으면 안 됩니다.

댓글